멀쩡하다 간밤에 몽둥이질 당했다, 얀센 접종자 반전 후기
얀센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ㆍ화이자에 이어 국내 세번째 접종 백신이다 얀센 백신 접종 첫날이었던 10일 하루동안 25만1787명이 접종을 마쳤다.
얀센 백신 부작용 (WHO 자료)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
- 접종 부위의 통증 또는 압통
- 발적 (피부나 점막에 염증이 생겼을 때에 그 부분이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
- 부종 (조직 내에 림프액 등의 액체가 고여서 체액이 과잉 존재하게 되고, 이로 인해 그 부위가 붓는 것)
- 발열 (체온조절 중추기능에 변화가 일어나 보통 때보다 체온이 상승하는 현상)
그 밖의 일반적이지 않은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자 후기 및 반응
접종 하루가 지나자 곳곳에서 “전신이 쑤신다” “독감 걸린것처럼 아프다”는 후기가 쏟아졌다. 접종 직후인 10일 “주사바늘이 가늘어 따끔한 느낌조차 못 느꼈다” “주사 맞은 줄도 모르겠다”는 반응이 줄을 이었던 것과 대비된다.
10일 오후 접종한 직장인 김모(30ㆍ경기 수원시)씨는 “먼저 맞은 사람들이 8시간 뒤에 반응 온다고 했는데 오후에 맞아서 그런지 정말 자기 전에 (반응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씨는 “진통제를 먹고 잤더니 처음엔 문제가 없었는데 새벽부터 두통이 심하고 체온이 많이 올라서 한번 더 약을 먹고 잤다”라며 “38도 가까이 열이 오르고 땀이 많이 났다”라고 했다.
“두통하고 열감은 있는데 새벽보다는 나아졌다”라며 “두통은 진통제 먹으면 괜찮다”라고 말했다. 이런 이상반응은 접종자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한다. AZ의 경우 1차때, 화이자ㆍ모더나는 2차때 이상반응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얀센은 한번만 맞는 백신이라 이상반응도 한번만 겪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상반응시 대처 방법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얀센 백신 접종 하루~이틀 이내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주사를 맞은 팔에 통증, 반점, 부종 증상은 아주 흔하게 나타난다. 피로,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오심), 관절통, 오한, 발열, 기침 등의 이상반응도 흔하게 나타난다. CDC는 “우리 몸이 보호 기능을 구축하고 있다는 정상적인 신호”라며 “며칠내 사라질 것”이라고 설명한다.
백신 접종 후 통증이나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소염진통제를 복용한다. 주사 맞은 팔에 통증이 심해지면 냉찜질을 해준다. 발열에 대비해 수분을 평소보다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다.
빨리 대처해야하는 이상반응
얀센 백신 접종자에게서 혈소판 감소성 희귀 혈전증(TTS)이 보고됐다. DC에 따르면 18~49세 여성 100만명당 7명 비율로 TTS가 발생했다. 50세 이상 여성이나 모든 연령의 남성에게서는 TTS 부작용은 훨씬 드문 것으로 조사됐다.
질병청은 접종 이후 최대 4주까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으라고 당부한다.
▶접종 후 4주 내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
▶접종 후 심한 또는 2일 이상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 또는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접종 후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다.
백신 접종 전략, 나이별 백신 종류
코로나 백신 접종자들은 일상에 한 걸음 더 가까워 지고 있는데요. 백신을 한 번이라도 맞은 사람은 직계 가족과 8명 이상 모일 수 있고, 좀 더 나아가서는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 혜택
dayafterday0.tistory.com
질병관리청 코로나 백신 접종 확인서발급
어느 백신을 맞던지 백신은 치명률을 비약적으로 낮춰주고 감염에 의한 위험도를 떨어트리는 효과가 있다고 나왔습니다. 그래서 부작용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예약하고 접
infomic.site
얀센 백신 접종예약 마감, 예방률과 부작용은?
얀센 백신 접종예약이 하루만에 선착순 마감되며 예약자는 90만명에 이르는데요. 얀센 백신은 2회 접종해야 하는 다른 백신과 달리 1회 접종만하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들어온 얀센 백
dayafterday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