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발사일과 장소, 누리호 발사 생중계 보는 곳
국내 첫 독자개발 발사호 누리호 발사로 대한민국 우주독립을 실현할지 기대가 되는데요.
누리호는 엔진 설계, 제작, 발사체 조립, 발사 운용체계, 발사대까지 순수 우리 기술로 만든 첫 한국형 발사체로, 1.5t급 실용위성을 상공 600~800km의 지구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우주 발사체입니다.
누리호 발사일
10월21일(목) 오후2시쯤 정확한 발사시간 결정하여 진행될 예정으로 기상조건 및 상황에 따라 조정 될수 있다고 합니다. 발사 예비기간(22~28일)
누리호가 발사 예비기간(22~28일)을 정해 둔 이유로 기상 조건도 맞아야 합니다. 온도와 습도뿐 아니라 지상풍과 고층풍, 구름도 고려 요건입니다. 우주물체와 충돌 가능성 등도 철철히 계산되어야 하기 때문에 당일 계산에 따라 정해집니다.
누리호 상세 정보
- 탑재중량 1500kg 중형 자동차 1대, 탑재 가능
- 총 중량 200톤 65kg 성인 약 3077명 무게
- 총 길이 47.2m 아파트 16층 높이
- 최대 직경 3.5m
누리호 발사 생방송 중계 보는 곳
현장관람은 안전상의 이유로 현장 접근통제로 육상으로 인근 3km 반경의 접근을 전면 통제한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예전 나로호 발사 때 일반 국민들이 응원을 진행했던 우주발사 전망대는 오후 2시 이후는 폐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생방송 중계 보는 법
① 네이버 TV 먼저 과기정통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공동으로 네이버 TV를 통해 송출한다고 합니다. 아래 참고하시면 됩니다.
네이버TV
동영상을 감상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
tv.naver.com
②유튜브 채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튜브 채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 · ICT혁신으로 더불어 잘 사는 미래를 열어갑니다.
www.youtube.com
항공우주연구원 유튜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RI TV
KARI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대한민국 항공우주 분야 중심 연구기관으로서 항공우주기술 개발을 통해 국민의 안전한 삶을 보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한편, 항공우주 공간의 확대를 통해
www.youtube.com
만약 누리호 발사가 성공한다면 한국은 세계에서 7번째로 우주 발사체 기술을 보유한 국가가 됩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액체 엔진 개발 기술은 우주 선진국을 70%정도 따라 잡았으며,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75톤급 엔진 개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총 184회 1만8,290초의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합니다.
또 1.5톤급 실용위성을 고도 600~800km에 올릴 수 있는 능력도 갖추게 됩니다. 실용급 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국가는 6개국뿐입니다. 2013년 발사한 나로호에는 0.1톤 위성이 탑재되었습니다.
세계 6개 국가만 갖고 있는 중대형 액체엔진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대기압의 400배를 버틸수 있는 발사대 배관, 맥주캔만큼 얇은 추진제탱크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만들었습니다.